본문 바로가기
노후 대비와 경제적 자유를 위한 정보들

[처음 돈 공부 시작] 소비계획, 소비습관 만드는 방법 (2024년 가계부 양식 공유)

by 금융챙겨 2024. 2. 18.

숨만 쉬어도 나가는 돈은 왜 이렇게 많은가요?

부자처럼 살겠다는 것도 아니고 평범하게 살려고 해도 나가는 돈이 정말 많습니다. 

 

저희 부부는 첫 2년 동안 안 쓰고 모으기에만 집중했어요. 그렇게 해서 첫 집을 마련할 수 있었지만, 그 이후에는 무조건 아껴서는 '현재'가 즐겁지 않더라고요. 무엇보다 결산일마다 서로 감정이 상하는 일이 많았어요.

 

그래서 회사를 운영하듯이 '예산'을 만들어서 생활했어요. 그 이후로 (적어도) 돈 때문에 싸우는 일은 거의 없어졌어요. 서로 눈치 보면서 돈을 쓸 필요도 없고, 무조건 아껴야 한다는 강박에서 벗어나 미래를 위한 투자도 시작하게 되었거든요.

 

그 이후 아이들이 태어나면서 지출이 대폭 증가했어요. 대충 예상해서는 예산을 짜기가 어렵더라구요. 그래서 한 달 소비를 트랙킹 하고, 예산을 짜서 생활하기 시작했더니 돈의 흐름의 주도권을 제가 잡게 되더라구요.

 

모든 가정의 평화를 위해서, 함께 미래를 준비할 수 있도록 2024년 가계부를 함께 만들어보아요!

 

 

결혼 6년 차, 쌍둥이네 가족의 돈 관리 법

1. 돈 관리의 목적

무조건 소비하지 않는 것에 포커스를 두는 것이 아니라, 소비 목적에 맞는 예산을 정하고 이를 기준으로 돈 관리를 하는 것이다. 돈 흐름의 주도권을 내가 가지는 것이다.

 

2. 가계부 작성법 

1단계. 한 달 동안 소비 내역을 직접 기록해 보세요.

2단계. 나의 소비 내역을 바탕으로 카테고리를 만들고 한 달에 진자 필요한 금액이 얼마인지 '숫자'로 확인해요.

3단계. 매 월 소비 예산을 만드세요.

4단계. (선택사항이지만 저희는 매달 해요) 결산을 하고 예산을 점검하세요.

 

3. 각 단계별 상세 내용

1단계. 모든 소비를 기록한다.

딱 한 달 동안 가계부를 작성해 보세요. 우리 가족이 어디에 소비를 하는지 데이터로 만드는 작업이에요. 배달 음식을 너무 많이 시켜 먹나? 와 같이 느낌이 아닌 데이터로 확인하는 것이에요. 앱을 사용해도 좋지만, 다음 달 나만의 소비 카테고리를 쉽게 만들기 위해서 공유드리는 엑셀 시트를 활용하시길 추천해요.

 

2단계. 나만의 소비 카테고리를 만든다.

느낌이 아닌 진짜 소비 내역을 바탕으로 나만의 소비 카테고리를 만들어서 분류하세요. 그러면 다음 단계인 예산을 쉽게 짤 수 있어요.

💸TIP. 아래와 같이 분류해보면 어떨까요?

- 매월 나가는 고정 비용 분류 (통신비, 관리비 등과 같이 어느 정도 소비 금액이 일정한 것들)

- 매월 나가는 대출 상환금액과 저축 파악하기 (매달 돈을 얼마나 적립하고 있는지)

- 정기적으로 소비하지만 금액이 일정하지 않은 것들 (주유비, 식재료 등) 

 

 

3단계. 지속 가능한 예산을 만든다.

저는 지속 가능한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이상적인 예산도 좋지만, 현실 가능한 그리고 지속 가능한 예산을 만들어 보세요. 저희 집은 현실적인 예산과 이상적인 예산 2가지 버전을 만들었어요.

 

이상적인 예산을 만들어보면 매월 얼마를 더 벌어야 하는 명확해지더라고요. 투자나 부업의 구체적인 목표 금액을 설정할 수 있어서 좋고, 막연히 부자가 되어야겠다는 생각보다는 명확한 숫자를 보니 가만히 쉴 수가 없어서 동기부여에 정말 좋습니다. 

 

💸쉽게 말해 '월 수입 = 월 지출'을 동일하게 만들어보세요!

 

지출에는 저축, 대출 원금 상황도 포함되어 있어요. 따라서 월 수입을 모든 소비 행위로 채우는 것이 아니라 미래를 위한 준비도 꼭 포함시켜 주세요.

 

월 수입 대비, 카테고리별 예산을 작성하세요. (반드시 지킬 수 있는 범위 내에서 설정하시길 추천해요)

 

4단계. 매 월 결산하고, 예산을 점검한다.

예산을 지켜서 사용하면 좋겠지만 안 되는 경우도 있지 않나요? 저희는 충동적인 소비를 통해서 예산이 초과되었는지, 현실적으로 예산이 너무 작게 잡혀서 지키지 못했는지 등의 관점으로 회고하고 있어요. 후자인 경우에는 다음 달 예산을 증액하거나, 예비비를 만들어서 보충하는 식으로 의논을 통해서 다음달 예산에 반영하고 있답니다.

 

이 과정을 통해서 부부의 가치관을 서로 알아갈 수 있어서 정말 좋습니다. 무엇보다 실제적인 숫자로 대화를 하다 보면 감정적으로 억지 부릴 수가 없어서 미래 지향적인 대화가 가능해지는 것 같네요.